[IOS] 게임: Noughts and Corsses
#1. 목표
- Noughts and Crosses 라는 게임을 만들어 보자.
* Noughts and Corsses란?
O,X 숫자를 넣으면서 연속된 3자리를 먼저 차지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임
#2. 정리
1. 버튼
- 총 9개 블록을 버튼으로 구성함
- gameState[] 배열로 작성 : gameState[0,0,0,0,0,0,0,0,0]
- gameState는 블럭의 상태를 반영함.
2. 사용자 선택
- 사용자가 선택을 하면 activePlayer에 의해서 값이 1 or 2로 선택
- 해당 값이 gameState 값이 전달됨 0에서 변경
3. 승패
- 이길 수 있는 조합 생성: winning= [[0,1,2], [3,4,5],[6,7,8],[0,3,6],[1,4,7],[2,5,8],[0,4,8],[2,4,6]]
- 해당 조합을 알 수 있는 것은 중첩 배열(nested array)를 통해 확인 가능
- for var in winning를 통해 값을 판별
- gameState[combination[0]],gameState[combination[1]],gameState[combination[2]]
- combination[] 값 0,1,2는 8행 3열을 말하는 것임(3행 8열로 출력)
* combination[0] 이라고 하면 0,3,6…..2를 말함, 행의 첫번째를 말함
- for문을 돌려서 확인하고
- gameSate[combination[0]]이 1 이면 Naught의 승리로 봄
* 3행8열로 출력 되기 때문에 activePalyer로 인해 gameState가 1인 상태
즉 처음 시작한 사람이 Nought이기 때문에 승리로 봄
#.3 소스
import UIKit
class 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var activePlayer = 1 // 1 = noughts, 2 = crosses
var gameState = [0, 0, 0, 0, 0, 0, 0, 0, 0]
let winningCombinations = [[0, 1, 2], [3, 4, 5], [6, 7, 8], [0, 3, 6], [1, 4, 7], [2, 5, 8], [0, 4, 8], [2, 4, 6]]
var gameActive = true
@IBOutlet var playAgainButton: UIButton!
@IBAction func playAgain(sender: AnyObject) {
gameState = [0, 0, 0, 0, 0, 0, 0, 0, 0]
activePlayer = 1
gameActive = true
gameOverLabel.hidden = true
gameOverLabel.center = CGPointMake(gameOverLabel.center.x - 500, gameOverLabel.center.y)
playAgainButton.hidden = true
playAgainButton.center = CGPointMake(playAgainButton.center.x - 500, playAgainButton.center.y)
var buttonToClear : UIButton
for var i = 0; i < 9; i++ {
buttonToClear = view.viewWithTag(i) as! UIButton
buttonToClear.setImage(nil, forState: .Normal)
}
}
@IBOutlet var button: UIButton!
@IBOutlet var gameOverLabel: UILabel!
@IBAction func buttonPressed(sender: AnyObject) {
if (gameState[sender.tag] == 0 && gameActive == true) {
gameState[sender.tag] = activePlayer
if activePlayer == 1 {
sender.setImage(UIImage(named: "nought.png"), forState: .Normal)
activePlayer = 2
} else {
sender.setImage(UIImage(named: "cross.png"), forState: .Normal)
activePlayer = 1
}
for combination in winningCombinations {
if (gameState[combination[0]] != 0 && gameState[combination[0]] == gameState[combination[1]] && gameState[combination[1]] == gameState[combination[2]]) {
gameActive = false
if gameState[combination[0]] == 1 {
gameOverLabel.text = "Noughts have won!"
} else {
gameOverLabel.text = "Crosses have won!"
}
endGame()
}
}
if gameActive == true {
gameActive = false
for buttonState in gameState {
if buttonState == 0 {
gameActive = true
}
}
if gameActive == false {
gameOverLabel.text = "It's a draw!"
endGame()
}
}
}
}
func endGame() {
gameOverLabel.hidden = false
playAgainButton.hidden = false
UIView.animateWithDuration(0.5, animations: { () -> Void in
self.gameOverLabel.center = CGPointMake(self.gameOverLabel.center.x + 500, self.gameOverLabel.center.y)
self.playAgainButton.center = CGPointMake(self.playAgainButton.center.x + 500, self.playAgainButton.center.y)
})
}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super.viewDidLoad()
//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, typically from a nib.
gameOverLabel.hidden = true
gameOverLabel.center = CGPointMake(gameOverLabel.center.x - 500, gameOverLabel.center.y)
playAgainButton.hidden = true
playAgainButton.center = CGPointMake(playAgainButton.center.x - 500, playAgainButton.center.y)
}
override func didReceiveMemoryWarning() {
super.didReceiveMemoryWarning()
// Dispose of any resources that can be recreated.
}
}
#5. 이미지

"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"